> 학교소개 > 학교 교육 목표

학교 교육 목표

혜 원 교 육 선 언

민족 중흥과 조국 근대화의 역사적 과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우리 혜원학원은 국민교육헌장의 기본 이념을 구현함으로써 민족이 요청하는 새로운 인간을 길러내어 국가에 봉사한다.

슬기롭고 부지런하며 굳건하고 성실하며, 아름답고 올바른 조화와 균형을 이룬 참신한 여성을 기르고자 최신의 교육사조에 입각하여 현대적 교육 시설을 갖추어 창의성을 기르는 학습지도를 실시한다. 다각적이며 충실한 과외활동의 폭을 넓혀 개성을 남김없이 발휘하게 함은 물론 상호 협동하는 집단교육을 수재교육과 병행 실시하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간에 대화의 길을 넓혀 서로 이해하고 신뢰하는 새로운 학풍을 조성한다. 모든 교육활동은 오직 학생을 위하는 뜨거운 교육애를 바탕으로 하여 실시하며 그 과정은 항상 과학적, 계량적으로 파악 평가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에 이바지한다. 우리는 이제 밝은 한국교육의 미래와 직결된 새롭고 독특한 오늘의 혜원 교육을 이룩하기 위하여 과감하고 힘차게 전진할 것을 다짐한다.


창 학 이 념

설립자 육인순 여사의 혜원학원 창학 이념


육인순 여사는 학교를 설립하면서 평소의 소신을 바탕으로 인간 형성의 세 가지 목표를 제시하였다. 첫째는 혜원교육선언에 공약된 정신이요, 둘째가 교훈이요, 셋째가 교육목표이다.

혜원교육선언에 설립자가 공약한 내용은 교훈의 실천, 창의성 교육, 협동교육, 수재교육, 교육의 과학화 등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교훈은 슬기롭고(지혜) 부지런히(근면), 굳건하고(지조) 성실하게(성실), 아름답고() 올바르게(정의) 이며, 설립자가 제시한 교육목표는 학력을 심화 확충하고 자주적으로 공부하는 학생,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애국 애족 정신이 투철한 학생, 명랑 활달하며 예의바른 학생이다. 이를 바탕으로 설립자가 항상 관심을 두고 이루고자 한 교육이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적극적인 여성을 기르는 일이다. 설립자는 자신이 걸어온 삶을 바탕으로 앞으로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여성교육의 길은 적극적으로 생활하는 여성이어야 한다는 것을 누누이 강조하였다.

둘째는 자주적인 여성을 기르는 일이다. 한국 여성이 남성에 종속하여 생활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고, 스스로 결정하고 그 결정이 타인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여성을 주장하였다. 연약하고 결단력 없는 여성을 질타하곤 하였는데 교육에서 이런 점을 강조하도록 당부하였다.

셋째는 근검절약하는 여성을 기르는 일이다. 설립자는 자신의 근검절약 정신을 바탕으로 학교 경영의 근검절약을 강조하였으며, 학교 교정 곳곳에 설립자의 절약정신이 담겨져 있지 않은 곳이 없다.

넷째는 협동 단결하는 여성을 기르는 일이다. 설립자는 항상 토의는 자유롭게 하되 대세에 의하여 결정되면 따라야 한다고 하면서 열렬하고 강경한 토론을 하다가도 의사가 방향을 잡으면 곧 화해하는 분위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설립자 초대 이사장 육 인 순(陸寅順) 여사 약력

1914718일 충북 옥천 출생

1936년 진명여자고등보통학교 졸업

1963년 국가고등전형고시 합격

양지회관장 및 서울특별시립 부녀 사업관장 역임

1963년 여성계몽사업과 복지사업 공로로 대통령 표창

1969년 학교법인 혜원학원 설립

혜원여자중학교 설립

1971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료

19721031, 59세로 별세(유택 : 강원도 춘성군 서면 신매리)



학교장의 경영 방침

학력을 심화 확충하고 자주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을 기른다.

매사에 최선을 다하며 애국애족 정신이 투철한 학생을 기른다.

명랑활달하며 예의바른 학생을 기른다.

교육목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교육

꿈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

자율과 존중이 어우러진 교육

인성, 지성, 감성이 어우러진 교육

학교장

경영방침

감사, 배려,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미래 인재 


학력신장

1. 교원학습공동체 중심의 연구 분위기 조성

2. 창의력 신장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3. 학생 맞춤형 배움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정착


인성교육

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2. 협력적 인성과 감성을 키우기 위한 교실 수업 운영

3. 학생 맞춤식 상담 지원 및 체험·실천 중심의 교육 

     

     서울형 과학중점

1.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를 통한 교육과정 다양화

2. 협업과 소통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배양

3.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창작문화 확산


인문사회 융복합 프로그램

1. 인문학 아카데미 운영

2.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한 도서관 운영 활성화

3. 다양한 진로선택 기회 제공


 기숙사 및 교육 환경

1. 공동체 의식과 리더십 함양

2. 평화로운 학교 문화 조성

3. 토론 문화 정착을 위한 학습 카페 조성

학교교육

추진방향